갤럭시 Z 플립 4 – 스냅드래곤 8 Gen 1 플러스, 커지는 외부 디스플레이, 100mAh 배터리 증가
올 8월에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갤럭시 Z 플립 4에 대한 소식이 하나둘씩 들려오고 있습니다.
작년 갤럭시 Z 플립 3의 기대 이상의 히트로 인해 올해는 생산량을 상당히 늘릴 것이라는 소식 먼저 들려오네요.
유출되는 소식들이 루머로 끝날 수도 있습니다만 삼성의 경우 애플에 비해 유출되는 소식들의 정확성이 높은 편이여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면 어느정도는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갤럭시 Z 플립 4의 개선 사항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TSMC 스냅드래곤 8 Gen 1 플러스 AP 탑재
- 3400 mAh 배터리로 갤럭시 Z 플립 3 보다 100 mAh 배터리 증가
- 25W 고속 충전 지원
- 외부 디스플레이 크기가 1.9인치에서 최소 2.7인치 이상으로 커짐
- 색상은 골드, 그레이, 라이트 블루, 라이트 바이올렛 4가지로 출시
갤럭시 S22 라인업에 탑재된 삼성 파운드리에서 생산되는 스냅드래곤 8 Gen 1이 여러가지 좋지 못한 이야기가 있기에 갤럭시 Z 플립 4와 갤럭시 Z 폴드 4에는 TSMC에서 생산될 스냅드래곤 8 Gen 1 플러스가 탑재될 것이라고 예상을 했습니다만 확정이 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후반기에 출시가 되는 만큼 스냅드래곤 8 Gen 1 플러스 탑재는 당연해 보입니다.
갤럭시 Z 플립 3 유저들이 가장 원하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바로 배터리 용량이 적어 실사용시간이 길지 않다는 점이였는데, 갤럭시 Z 플립 4에서는 100 mAh 증가가 됩니다.
물론 100 mAh가 증가되어도 3400 mAh 이기에 바형 스마트폰에 비하면 적은 용량이기는 합니다만 갤럭시 Z 플립 4의 디자인을 고려하면 상당히 좋은 소식입니다.
스냅드래곤 8 Gen 1 플러스의 전력 효율이 상당 부분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기에 실 사용시간은 100 mAh 증가 폭보다 더 늘어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 봅니다.
그리고 드디어 25W 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이 점도 갤럭시 Z 플립 4를 기다리는 유저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까 합니다.
외부 디스플레이가 2.7인치 이상으로 더욱 커진다는 소식은 좀 더 기다려 봐야 확실해 질 것 같습니다.
카메라가 3개가 탑재될 것이라는 소문도 있기는 합니다만 카메라와 외부 디스플레이는 디자인에 상당한 변화를 주기 때문에 좀 더 신중히 기다릴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어느 정도 확정이 되는 분위기가 되면 이를 기반으로 하는 예상 디자인이 제작되어 모습을 보일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카메라는 그대로 듀얼로 가더라도 외부 디스플레이 크기는 커지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 봅니다.
2021년 삼성에게 큰 희망(?)을 준 갤럭시 Z 플립 3의 후속 갤럭시 Z 플립 4.
사실 경쟁 스마트폰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 꾸준히 개선을 이어나가 확고한 자리를 잡아주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갤럭시 Z 플립 4이 작년 이상의 판매량을 보여준다면 쉘 형태의 폴더블폰(일명 조개 스타일 폴더블폰)에서는 한동안 1위를 차지하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