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신패드 P12 부활 – 일본롬 적용 넷플릭스 L1 복구

2023년 7월 13만원에 구입한 샤오신패드 P12.
정식명칭은 샤오신패드 2022이나 국내에서는 초대박 인기를 얻었던 샤오신패드 P11의 후속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P12로 판매를 했었던 태블릿

중국 내수롬이 탑재되어 반글화하여 사용하다가 Zui15로 자동 업데이트 된 이후 넷플릭스 재생정보가 L3로 강등되어 구린 화면으로 넷플릭스를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7월부터 이제 구입한지 1년도 훨씬 지났으니 그냥 중고마켓에 시세대로 8만원에 판매를 할까 생각을 하였으나 귀찮음에 그냥 가지고 있던 샤오신패드 P12를 벽돌이 될 것을 감안하고 한번 일본룸을 올려보았습니다.

일단 일본에 이 샤오신패드 P12가 정식 발매가 되면서 일본롬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은 알고 있었습니다만 이 역시도 귀찮음에 지금까지 실행하지 못 했습니다만 한번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일단 샤오신패드 P12에 일본롬을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 두 곳을 참고하였습니다.

참고1, 참고2

첫번째 글은 마지막 업데이트가 2024년 4월, 다른 게시물은 2023년 12월 그러나 댓글은 2024년 10월이 최신…

위의 두 글을 참고하여 진행을 해보았습니다만 실패
다행히 벽돌 수준까지는 아니였으나 그냥 OS가 날라가 버린 상태가 되었습니다.

샤오신패드 P12 부활 - 일본롬 적용 넷플릭스 L1 복구

일단 이 화면까지는 보였는데 그 이후 공장초기화, 복구 모드가 있는 보통 언락할때 보는 화면으로만 진입이 되었습니다.
음 롬을 설치는 하기는 했는데 뭔가 안맞는 건지..

그나마 NEC 라고 롬이 올라가긴 한 것 같아서 약간의 희망은 가져보았습니다.

그래서 레노버에서 최신 소프트웨어(Software Fix – rescue and smart assistant)를 다운로드 해서 한번 더 시도해보기로 했습니다.
자동 검색이 되면 불가능할 듯 해서 임의로 시리얼 번호를 넣고 진행을 해보았습니다.

샤오신패드 P12 부활 - 일본롬 적용 넷플릭스 L1 복구

최신 롬을 다운로드 받기에 기다렸더니 다운로드 완료 이후 압축해제 그리고 태블릿을 PC에 연결을 하라고 하며 연결을 하니 그 이후 이렇게 바로 자동으로 적용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버튼을 누르는 부분이나 그런 것들은 이전과 같았습니다.

샤오신패드 P12 부활 - 일본롬 적용 넷플릭스 L1 복구

그리 길지 않은 시간을 기다렸더니 이렇게 완료가 되었다고 하며 PC에서 연결이 끊어지는 효과음이 들립니다.

다시 샤오신패드 P12가 알아서 재부팅이 되더니…

샤오신패드 P12 부활 - 일본롬 적용 넷플릭스 L1 복구

이런 아주 반가운 화면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일본롬이 정상적으로 올라갔네요.

샤오신패드 P12 일본롬 적용 후기

일본어가 이렇게 반가울 수가…
기대를 가지고 한국어로 설정을 한 이후 기본 설정을 이어갔습니다.

넷플릭스 L1 복구

샤오신패드 P12 부활 - 일본롬 적용 넷플릭스 L1 복구

기본 설정을 후딱 마치고 넷플릭스앱을 찾아보았더니 기본으로 설치가 되어 있네요.
넷플릭스앱의 재생 사양을 확인해 보니 이렇게 와이드바인 L1 이라고 다시 복구가 되었습니다.

이제 다시 깨끗한 화질의 넷플릭스를 만나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5G Wifi가 안잡힘

집 공유기에 설정한 5G Wifi가 잡히지가 않습니다.
이상해서 이리저리 검색을 해보니 일본쪽 5G 채널이 달라서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그냥 2.4Ghz Wifi로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8.7인치 태블릿인 레드미 패드 SE 8.7으로 바꿀 절호의 찬스였는데.. 계속 샤오신패드 P12를 사용해야 하나 봅니다.

디즈니 플러스, 티빙, 쿠팡 플레이 등..OTT 정상

일본롬을 올리고 디즈니 플러스가 안된다는 글이 있었는데 정상적으로 잘 작동합니다.
그 외에 티빙, 쿠팡 플레이 등 개인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OTT 들은 정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화질 저하는 보이지 않습니다.

적응 안되는 무거운 UI와 답답함

Zui가 가벼운 거였나 봅니다.
반응 속도가 상당히 느려졌습니다.
Zui 15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상당히 빠릿해졌었는데.. Zui 14 때 보다 더 느려진 것 같은 느낌입니다.

그리고 UI가 완전히 달라서 새로운 태블릿을 구입한 느낌입니다.
같은 태블릿에 이렇게 다른 UI가 올라가는 것도 재미있네요.
이 UI에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할 듯 합니다.

그리고 이 느려져서 답답함은 개발자 옵션에서 몇 가지 옵션을 제거하면 쾌적해 진다고 합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지원

일본롬을 올리기 위해 알아보다 보니 분기당 한번 꼴로 업데이트가 배포된 것 같습니다.
일단 최신 버전(24년 7월자)을 올렸습니다.
보안 업데이트도 24년 7월자로 되어 있던데 중국 내수롬 보다 늦게 출시가 되었으니 조금이라도 더 업데이트 지원을 해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 봅니다.

그리고 앞으로 업데이트가 배포되어도 중국 내수롬과 같이 뭐가 막히지는 않을까 라는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점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샤오신패드 P12 일본롬으로 부활

이번 일본롬을 올려보면서 현재 블로그나 커뮤니티에 등록되어 있는 일본롬 올리는 방법은 이제는 적용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방법을 따라했다가 중간에 꼬여서 그냥 레노버의 Software Fix 프로그램으로 진행을 했기에 이게 그냥 Software Fix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면 되는 것인지 일단 한번 꼬인 이후 적용해야 하는지 확실하지 않아서 정리해 놓기도 애매 합니다.

그리고 6GB 모델은 안된다, 8월 이후 출시 모델은 안된다, 일본롬 적용 이후 소리가 안난다 등..
여러 이야기 들이 있습니다.
샤오신패드 P12를 여러 대 가지고 있는게 아니여서 뭐가 맞는지 확인이 불가능하기에 일본롬 올리는 것을 추천하기도 애매 합니다.

이번에 벽돌이 되면 좀 더 작은 사이즈의 샤오미 레드미 패드 SE 8.7를 구입할려고 했었는데 8인치 태블릿은 더 이후에 사용을 해야 하나 봅니다.

일본롬을 적용한 이후 완전히 다른 UI는 새로운 태블릿을 하나 구입한 느낌입니다.
일본어로 된 앱들이 몇 개 보이던데 이것저것 살펴보면서 삭제도 하고 UI에 적응을 해봐야 겠네요.
뭔가 좀 더 안전해진 느낌이 들기도 하구요..

여튼 일본롬 적용을 하기를 정말 잘 했다는 생각만 듭니다.
새로운 UI를 만나니 메모리가 4GB 인게 좀 아쉽네요. ^^

연관 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