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24H2 업데이트 설치 후기

이미 10월 초에 배포가 시작되었던 윈도우11 24H2 업데이트가 드디어 집의 데스크탑에서 업데이트 항목에 노출이 되기 시작하였습니다.
12월 초부터 윈도우11 24H2 업데이트 배포를 확대한다고 하더니 바로 적용이 되었나 봅니다.

집의 데스크탑 PC의 사양은 AMD 라이젠 3600 CPU에 16GB 메모리 그리고 RTX 3050 그래픽 카드가 설치되어 있는 최신 사양은 아닙니다.
더욱이 코파일럿 PC도 아니기에 이렇게 빨리 윈도우11 24H2 업데이트가 노출된 것이 사실 좀 의아합니다.

윈도우11 24H2 업데이트 설치 후기

윈도우11 24H2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및 설치를 선택할 수 있게 업데이트 항목에 노출이 되네요.

윈도우11 24H2 업데이트 배포가 10월에 시작된 이후 업데이트 이후 오류 관련 기사가 적지 않은 편이여서 살짝 고민을 해보다가 다운로드 및 설치를 하기로 결심을 하였습니다.
여타 윈도우11의 큰 업데이트와 같이 다운로드 이후 몇 번의 컴퓨터 재부팅이 진행이 되었고 윈도우11 24H2 업데이트가 완료가 되었습니다.

윈도우11 24H2 업데이트 설치 후기

윈도우11 24H2 업데이트 설치 이후의 확인한 Winver 입니다.
24H2 버전이라고 표기가 되며 빌드는 26100.2314 입니다.

윈도우11 24H2 업데이트에 포함된 것들

윈도우11 24H2에 포함된 업데이트 내용을 살펴보니 상당히 적지 않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질구레한 것들이 많아서 일일히 나열하는 것은 좀 그럴 듯 하고 정리를 좀 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코파일럿+ PC 전용 기능
  • Wi-FI 7 지원 : 연결 경험 향상
  • 보조 청각 장치 지원을 위한 블루투스 LE 오디오 개선 사항
  • 시스템 트레이 & 작업 표시줄 개선
  • 간소화 된 파일 탐색기
  • PC를 위한 스마트 전원 관리
  • QR 코드로 Wi-Fi 네트워크 연결 및 공유
  • Wi-Fi 네트워크 액세스에 대한 향상된 개인 정보 보호 제어
  • 마이크로소프트 팀스의 손쉬운 계정 관리 및 알림
  • 장치 전반에서 보이스 확장
  • 윈도우용 Sudo: 윈도우 명령줄 효율성 향상
  • 원격 데스크톱 : 향상된 연결성 및 접근성

코파일럿+ PC 전용 기능을 비롯하여 Wi-Fi 7 지원 등 최신 PC들을 위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만 보유한 컴퓨터가 지원하지 않기에 크게 다가오지는 않는 것들이네요.

그나마 눈에 들어오는 것은 전원 관리 기능 개선과 Sudo 명령어를 활용할 수 있는 점 정도만 눈에 들어옵니다.
전원 관리 기능이 개선되었다고 하니 노트북에서 사용 시간이 조금이나마 늘어나지 않았을까 싶네요.

윈도우11 24H2 업데이트에 포함된 사항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은 이 곳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윈도우11 24H2 업데이트 후기

윈도우11 24H2 업데이트를 설치하고 상당 수의 오류가 발생했다는 기사가 나왔었습니다.
게임 실행 관련 문제 부터 인텔 PC에서의 블루 스크린 등 그동안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배포한 메이저 업데이트에서 발생하던 이것저것 문제들이 이번에도 발생하였습니다.
그래도 2개월 동안 꾸준히 관련 업데이트를 배포해서 보완 및 수정을 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에 대한 사항들은 이 곳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데스크탑 PC에 윈도우11 24H2 업데이트를 설치한 이후 크게 변경된 것들이 눈에 들어오지는 않았습니다.
혹시나 게임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라는 걱정에 디아블로4를 실행해 보았는데 큰 차이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디아블로4가 문제가 되는 게임은 아니기에 당연한 것이기는 유비소프트의 게임 중 어쎄신 크리드 시리즈 중에서 몇 개가 성능 저하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윈도우11 24H2 버전에서 뭐가 변경이 되었는지 모르겠는데 라는 생각으로 사용 중 이었는데 작은 부분들이 변경된 것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특히 파일 관리자에 변화가 있네요.
근데 이걸 변경되었다고 하기에도 애매할 정도로 작은 부분이라 사용하는데 큰 불편함은 없을 듯 합니다.

일단 좀 더 빠릿한 느낌이 들기는 하는데 이 부분은 개인적인 것이라 윈도우11 24H2 업데이트를 추천하기는 아직까지는 어려울 듯 합니다.
배포가 시작된 이후 6개월 정도는 기다렸다가 설치하는 것을 추천 드려야겠네요.
개인적으로는 나쁘지 않은 듯 합니다.

더불어 보유하고 있는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 3 노트북에는 아직 윈도우11 24H2 업데이트가 노출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 노트북의 경우 업데이트 항목에 윈도우11 24H2 업데이트가 노출이 되더라도 적용은 한참 후에 할 생각입니다.
아무래도 노트북이기에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더 높을 듯 싶네요.

게임 관련 내용 하나 추가 해봅니다.
요즘 즐기고 있는 패스 오브 엑자일2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 시에 멈추는 현상이 간헐적으로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타 지역 이동 시 맵 로딩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보여지며 Intel, AMD CPU 종류와 상관없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리부팅 버튼을 눌러야 할 만큼 컴퓨터가 뻗어버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윈도우11 23H2에서도 발생한다는 이야기가 있기는도 합니다만 윈도우11 24H2에서 심한 듯 하네요.
분위기는 POE2 자체의 문제라고들 하기는 합니다만 게임을 즐기는 분들은 24H2 업데이트 적용을 좀 늦추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Similar Posts

2 Comments

  1. 씽크패드 X1 Extreme모델
    i7-12700h, RTX3060, DDR5 64g 사용자입니다.

    24H2업데이트 후 포맷만 5번 넘게 한거 같습니다.
    지금은 그냥 23H2 마지막 버전으로 사용중입니다.
    제가 경험한 증상들은

    1.사용중 네트워크 연결 끊기는 증상이 제일 많고,
    2. 화면깜빡임 (도킹에 연결해서 보조모니터 2개 더 연결해서 쓰는데 순서대로 깜빡임-2초정도 검은색화면 )
    3.간헐적 컴터 자체가 멈추는 프리징증상,
    4.블루투스 모니터 키보드 연결지연 및 할 때마다 다시연결 설정해야하는 증상,
    그 외 폴더설정이 풀리는 증상, 브라우저 몇개 열면 램사용량 폭증하는증상,
    포토샵에서 경험해보지 못한 자잘한 오류, 및 그래픽 드라이버 오류,
    장치관리자에서 장치자체를 인식못하고 해당장치의 드라이버를 수동설치하면 그제야 장치를 인식하는 증상,
    대충 이정도 기억나네요.

    1. 안녕하세요.
      아무래도 노트북은 24H2 적용을 제법 미뤄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보유하신 라인이 일반 라인이 아닌 만큼 문제가 더 많지 않았나 합니다.

      다행히 데스크탑에서는 패스 오브 엑자일2를 제외하고 문제는 발생하지 않고 있네요.
      그래도 24H2는 좀 더 지켜보는게 좋을 듯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