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 프로 내보내기 오류 – 선택기 9 오류 코드 39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하다 보면 오류를 만나게 됩니다.
특히 긴 시간의 영상을 편집하다 보면 만나게 되는 것이 바로 내보내기 오류가 아닐까 합니다.
내보내기 오류 중에서 선택기 9, 오류 코드 38의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보내기 오류가 뒷목을 잡게 만드는 이유는 짧지 않은 시간 내보내기가 끝나기를 기다리다가 다 끝나고 나서야 오류가 발생했다고 팝업이 뜨기 때문입니다.
인코딩 중에 오류가 발생하면 시간이라도 아깝지 않을텐데.. 꼭 마치는 중에 오류가 발생합니다.
특히나 긴 영상일 경우 정말 뒷목을 잡게 됩니다.
10시간 짜리 영상의 편집을 마치고 내보내기를 실행하다가 만나게 된 오류창은 위와 같았습니다.
H264 코덱으로 인코딩을 하였으며 팝업창에 표기된 오류 코드는 39, 선택기는 9 라고 표기가 되었습니다.
무언가 잘못 되었나 다시 내보내기를 해보았으나 역시나 똑같은 오류가 발생..
여러 번 시도를 해보았으나 역시나 같은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프리미어 프로 내보내기 오류 관련 검색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해결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만 국내 검색 엔진에서 나오는 해결방법들은 딱히 눈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내보내기 오류 시에 소프트웨어 인코딩을 해보라고 하는데 저렴하지 않은 그래픽 카드를 이용하면서 소프트웨어 인코딩이라니….
결국 해외 커뮤니티까지 검색을 해보기 시작했습니다.
프리미어 프로 내보내기 오류코드 38, 선택기 9 해결방법은?
선택기 9, 오류코드 39의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은 바로 저장 공간 때문이었습니다.
분명 SSD 공간이 남아있는 것을 확인하고 내보내기를 하였는데… 왜 이런 것인지..
최종 내보내기 파일의 2배의 저장 공간이 필요하다는 글들을 해외 커뮤니티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날 결국 내보내기가 완료된 10시간 짜리 영상의 최종 용량이 90GB 이였습니다.
두 배가 넘는 200GB의 저장 공간이 비어 있는 것을 확인하고 내보내기를 했음에도 또 같은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결국 여러 번 내보내기 오류를 만나보고 알아낸 해결방법은 내보내기 완료 용량의 2.5배에서 3배의 여유 공간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후부터는 대충 어림잡아 예상하는 최종 파일의 용량의 3배 공간을 확보하고 내보내기를 하고 있으며 그 이후부터는 오류 없이 내보내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해외 커뮤니티에서 언급된 해결방법들을 참고적으로 올려봅니다.
- 프리미어 프로의 캐시를 모두 삭제한다
-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한다
- 프리미어 프로의 최신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한다
- 편집한 영상에 들어간 소스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한다
- 하드웨어 가속이 아닌 소프트웨어 인코딩을 한다
이 외에도 몇 가지가 있었습니다만 참고할만한 것들은 아니었습니다.
프리미어 프로에서 내보내기 오류가 발생한다면 꼭 오류코드와 선택기 뒤에 붙는 숫자를 확인해서 만약 오류코드가 38, 선택기가 9 라면 저장공간을 확보해서 다시 내보내기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