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공유기 8004R 자동 재부팅 문제, 인터넷 끊김
2013년에 구입을 한 것으로 기억을 하는 IPTIME 공유기 8004R, 요즘 들어 출렁거리는 현상을 보여줍니다.
정확히 체크를 해보니 공유기가 자동으로 재부팅을 하는 것이였습니다.
스마트폰에 설정해 놓은 Wifi가 없어졌다가 연결이 되었다 하는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일상적으로 사용을 하면 문제가 없는데, 컴퓨터로 파일을 다운로드 하면 공유기에 부하가 걸리는 듯 공유기가 재부팅이 되는 것이였습니다.
IPTIME 공유기의 관리자 모드에 들어가 로그를 확인해 보니 공유기가 알아서 재부팅을 하고 있었습니다.
살펴보니 파일 다운로드 즉, 대역폭을 좀 사용하면 공유기가 재부팅이 되는 문제였습니다.
공유기가 7년 동안 고생을 하고 수명을 다한 것인가, 새로 구입을 해야 하나 하는 생각을 하던 중에 일단 체크를 해보기로 합니다.
공유기도 컴퓨터와 같은 것이기에 일단 여름이라 더워서 재부팅이 되는 것인가 해서 먼지와 함께 하고 있는 공유기를 청소를 해보았습니다.
먼지가 쌓여 냉각이 안되는 것인가 해서 진공청소기로 이리저리 먼지를 제거해 보았으나 재부팅 현상은 그대로 지속되었습니다.
이 기회에 Wifi6를 지원하는 공유기로 바꿀까? 아직 집의 인터넷 라인은 100MB 스피드 상품을 이용하는데..
새로 구입할 핑계를 찾는 도중에 어댑터가 상당히 뜨거운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7년이면 컴퓨터의 파워가 수명이 다하는 경우로 발생해 불안정한 현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기에, 어댑터가 문제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IP타임 공유기 어댑터에 대해 검색을 해봅니다.
서칭 중에 같은 현상에 대한 글을 찾았습니다.
많은 글이 보이지는 않았습니다만 신뢰도가 있기에 일단 어댑터를 한번 구입해 보기로 합니다.
IPTIME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제품에 맞는 어댑터를 안내해 주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이 페이지를 참고하여 N8004R 공유기에 맞는 어댑터를 주문합니다.
어댑터 가격은 7천원 정도로 배송비 포함하면 만원이 살짝 안되는 가격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어댑터와 똑 같은 제품으로 보입니다.
어댑터를 교체하고 난 이후 IP타임 공유기가 재부팅 되는 문제는 바로 해결이 되었습니다.
어댑터 안의 콘덴서가 수명을 다 한 것으로 일정 이상 부하가 걸리면 전원을 차단을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IPTIME 공유기가 스펙적으로는 부족함이 있을 것입니다.
이 때문에 해외 브랜드 공유기를 구입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도 다음 공유기는 해외브랜드 제품으로 구입을 해야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어댑터 교체를 하면서 스펙은 좀 부족할 지라도 7년 넘게 잘 작동하는 것을 보면 IPTIME 공유기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스펙은 가격을 생각하면 사실 수긍이 되는 부분이기도 하니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