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G3900 5B00 에러 최종 해결, 무한 잉크의 한계
캐논 G3900 무한잉크 복합기, 결국 발생하게 되는 5B00 에러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를 하면 캐논 G3900을 비롯하여 G1900 / G2900 등 이런 타입의 무한잉크 프린터나 복합기는 자주 프린팅을 하지 않으면 5B00 에러를 보게 된다는 것입니다.
타 제조업체의 무한잉크 프린터들의 경우 이정도까지는 아닌 듯 한데.. 이건 캐논의 문제로 보여집니다.
5B00 에러가 발생하는 이유
무한잉크 타입의 경우 잉크를 소모하면서 폐잉크가 발생하게 되며 이 폐잉크를 한 곳으로 모으게 됩니다.
이 모이는 곳이 통이였으면 좋겠습니다만 흡수지(압소버킷 : QY5-0558-000)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이 흡수지가 폐잉크를 흡수하지 못할 정도로 잉크가 흡수가 되면 프린터나 복합기 밖으로 폐잉크가 새어나오게 됩니다.
이걸 방지하기 위해 캐논에서 미리 5B00 에러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매일, 또는 잦은 프린팅을 하는 경우 이 5B00 에러를 보기가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집에 두고 몇 개월에 한 두번 또는 한참 두었다가 프린트를 하는 경우라면 바로 이 5B00 에러를 만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간만에 캐논 G3900 복합기에 프린트를 하니 인쇄 불량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전 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특정 색상이 인쇄가 되지 않거나, 줄이 가거나 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 현상은 무한잉크 프린터에서는 구조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봐야 합니다.
잉크통에서 카트리지까지 연결되는 노즐에 공기가 들어가 있거나, 노즐이 막히면 위와 같은 인쇄 불량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건 자주 사용하지 않으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캐논에서 제공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정밀 청소와 시스템 청소를 진행하면 해결이 됩니다.
그런데 이때에 많은 양의 폐잉크가 발생하게 되며 이 청소 횟수의 카운팅을 프린터가 합니다.
저의 경우 시스템 청소를 2번 했고, 3번째에 할려고 하니 바로 5B00 에러가 나왔습니다.
즉 시스템 청소 2번하면 곧 5B00 에러를 만난다는 것입니다.
이 5B00 에러에서 벗어날려면 이 카운팅한 횟수를 초기화 해야 합니다.
이 카운팅 횟수 초기화는 캐논 AS를 받아야 합니다
즉 이렇게 간헐적으로 사용하면 이 캐논 G3900 같은 무한잉크 프린터 또는 복합기는 계속 캐논 AS를 비용을 지불하고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버튼을 눌러 카운팅 초기화 방법
이런 캐논의 5B00 에러에서 벗어나기 위해 카운팅 횟수 초기화 방법을 검색하면 버튼 조작 방법이 나옵니다.
전원을 꺼놓은 상태에서 전원버튼과 중지버튼을 함께 누른 이후 중지버튼을 5번 누르고 난 이후 전원버튼에서 손을 띄면 전원에만 불이 들어오는 상태가 됩니다.
이게 바로 캐논 G3900의 시스템 모드에 진입을 한 것입니다.
이 이후 다시 중지버튼을 5번 누르고 전원버튼을 한번 누르면 프린팅이 된다고 합니다.
이게 카운팅 초기화 방법인데, 제가 보유한 G3900 복합기는 해당이 안되었습니다.
살펴보면 이 버튼을 눌러 카운팅 초기화 하는 것이 되는 경우도 있고 안되는 경우도 있는 듯 합니다.
G2900 / G3900 / G1900 처럼 초기에 나온 모델이 아닌 후에 나온 G2910 / G3910 처럼 후에 나온 모델에만 적용이 된다는 이야기가 있고..
암튼 어떤 기준으로 적용이 되는지는 아직 확실히 모르겠습니다.
결국 카운팅 초기화 프로그램 구매
캐논에 이 놈의 G3900을 들고 캐논 AS 센터에 가서 만원을 주고 카운팅 초기화를 할 것인지…
아니면 캐논 AS를 불러서 출장비 2만원에 카운팅 초기 비용 만원, 즉 3만원을 내고 해결할 것인가 고민을 하다가..
매번 이렇게 캐논 AS를 통해 비용을 지출하는 것은 아닐 듯 하여 카운팅 초기화 프로그램을 검색하기 시작합니다.
어차피 캐논 AS에 가도 프로그램으로 초기화를 시키는 것일테니…
그리고 결국 카운팅 초기화 프로그램을 판매하는 웹사이트를 찾아냈습니다.
https://resetkey.net/the-best-way-to-reset-canon-g3900-code-5b00-waste-ink-counter-error.html
위 웹사이트에서 $ 8.99 페이팔을 통해서 결제를 하고 바로 받은 시리얼키를 이용해서 카운팅 초기화를 마무리 했습니다.
앞으로 캐논 G3900 복합기는
카운팅을 초기화 해서 정상적으로 프린팅은 됩니다만 역시 줄이 가고 좋은 퀄리티의 인쇄는 안되고 있습니다.
역시 정밀 청소나 시스템 청소를 캐논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하면 해결이 될 것 입니다만 다시 5B00 에러를 만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래서 일단 문서 인쇄는 큰 불편함이 없기에 그냥 이 상태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사용하다 인쇄가 영 불량하면 정밀 청소나 시스템 청소를 하고 압소버킷 : QY5-0558-000 를 구매해서 교체를 해 줄 생각입니다.
그리고 5B00 에러가 발생하면 다시 카운팅 초기화를 구입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할 예정입니다.
처음 캐논 G3900을 구입하고 사진용지에 사진을 인쇄하고 퀄티리도 마음에 들어서 무한잉크에 이렇게 저렴한 유지비로 사용을 할 수 있겠다 하면서 좋아했었는데..
생각지도 않은 다른 유지비가 지출이 되네요.
캐논 G3900 사용할 수 있을 때까지 사용을 하다가 다음에는 레이저 프린터나 복합기로 구입을 해야겠습니다.
이걸 구매전에 봤어야 했는데 구매하고 봤네요. 부디 에러가 안뜨기를 ㅠㅠ
매일 사용을 하면 큰 문제가 안되는 부분인데, 가정에서 사용하는 경우 드물게 인쇄를 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최소 일주일에 한번 이상 프린트를 해주면 에러를 만나는 시기를 늦출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에 고쳤네요!!
잘 작동하신다니 다행히네요.
저도 초기화 프로그램 구입 이후 그럭저럭 사용 중입니다. ㅠㅠ
카운팅 초기화 할 때 중지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버튼 누르면 될겁니다.
전 그게 잘 안되더라구요. 여러번 했다가 실패했었습니다.
저도 작년에 초기화키를 구매하였는데 이게 한번만 사용하는 용도이네요?
그럼 매번 저 코드가 나오면 리셋키를 구매하는 구조인가본데..뭔가 사기당한 기분이네요
초기화키는 임시방편입니다.
정확한 해결은 캐논에서 AS를 받는 거예요.
다만 초기화키가 있으면 캐논에 AS 2번 받을 때 한번 받을 수 있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캐논 G3900의 구조적 문제입니다.
g6090동 마찬가지러 같은에러가 나올까요?
이후 출시된 모델들은 개선이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끝번호가 올라갈 수록 최신 모델이니 개선이 되었을 것입니다만 일주일에 최소 1회 이상 프린팅을 하지 않는다면 언젠간 만나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